분체도료 정전 방식

분체정전도장에는 거시적으로 코로나정전(Corona) 마찰대전(Tribomatic), 정전유동(Contact Charging) 3가지 방법에 의해 생산산업 분야에서 적용되는데, Corona Charging, Tribomatic Charging 두 가지 정전방식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Corona Charging : 코로나 정전

-정전

코로나 정전도장은 생산공정에서 가장 광범위하게 적용하는 방법으로서 코로나(Corona) 개념은 플라즈마(고체→액체→기체→plasma ; 물질상태 마지막 단계)에서 온 것으로 모든 원자들이 가지고 있는 전자들의 탈피현상 즉 활성화 상태를 플라즈마 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플라즈마는 수천도의 고온에서 일어나는 것이지만 여기서의 의미는 Cold Plasma(상온에서 발생)로 대기중에 존재하는 공기 (O2, N2, etc)를 이온화시켜 전계장 형성을 코로나 정전(Corona Charging)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근원에서 코로나 정전은  도료이송 펌프를 통해 분체도료가 이온화된 공기 (Breakdown Strength of air)지역을 통과하면서 분체 도료입자가 하전되어 쿨롱의 법칙에 의해 피도물에 도착합니다.  

Tribo Charging : 마찰정전

.jpg

마찰정전은 어원(語原)에서 알수 있듯이 두 물질사이에서 마찰로 인해 하전되며 Corona 정전과는 달리 전계장(Electric Field) 형성을 하지 않으며 하전 난이도에 따라 도착효율은 달라집니다. 즉 Tribomatic Gun의 재질은 전기음성도가 큰 PTFE (Polytetra Flouro Ethylene : 불소)로 된 재질로 되어 전기 음성도가 작은 도료를 양이온으로 하전시켜 자연적으로 피도물에 도착됩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도료는 에폭시, 폴리에스테르 하이브리드(hybrid)의 도료가 많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TRIBO – CORONA 비교표

NO구분TRIBOMATICCORONA
1정전방식도료와 소재의 마찰력을 이용한 +정전방식전기를 이용한 강제적인 Θ정전방식
2도착효율(평균기준)80%60%
3사용도료크기(μ)40μ60~80μ
4도장성도료 스스로가 정전을 띄므로 코너 도장에 유리정전 필드에 도료가 있는 형태로 코너 정지 정전 반발력 생김.
5평활성프리이온 감소로 균일한 도막형성약간의 오렌지 필현상 발생
6노즐다양한 형태의 노즐 사용
7색상교체GUN 분해 후 청소해야 하므로 다소 시간이 소요됨.
8유지보수마찰정전의 특성에 따른 중요부품의 마모도 증가